스웨덴, 나토 가입 9부 능선 넘었다…'친러' 헝가리만 남아

입력 2024-01-24 07:52   수정 2024-01-24 09:17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신청한지 20개월만에 튀르키예 의회의 동의를 얻으며 9부 능선을 넘었다. 가입 신청을 보류한 헝가리의 승인만 남겨두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의회는 4시간에 걸친 토론 끝에 찬성 287 대 반대 55로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가결했다. 집권 여당인 정의개발당과 연립정당인 민족주의운동당,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이 찬성했고 좌파 소수정당인 인민민주당, 이슬람 정당 행복당 등에서 반대표가 나왔다. 4명은 기권했다.

튀르키예는 2022년 5월 스웨덴이 핀란드와 함께 나토 가입을 신청하자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양국이 튀르키예 내 쿠르드족 분리독립단체인 쿠르드노동자당(PKK)을 지원한다는 이유에서다. 다음달 튀르키예는 스웨덴·핀란드·나토와의 4자회담에서 가입 반대를 거둬들이고 찬성으로 돌아섰다. PKK에 대한 지원을 철회하고 쿠르드족 범죄자를 튀르키예에 인도한다는 요구사항을 스웨덴과 핀란드가 수용했기 때문이다.

이듬해 튀르키예 의회가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의결해 핀란드는 31번째 나토 회원국이 됐다. 스웨덴은 상황이 달랐다. 지난해 1월 수도 스톡홀름 튀르키예 대사관 앞에서 극우세력이 이슬람 경전 코란을 불태우는 시위를 벌이면서 양국 관계는 급격히 악화했다.



튀르키예가 스웨덴 나토 가입을 미국산 무기 구매와 연계하면서 협상은 더 꼬였다. 미국 의회가 인권 탄압 등을 이유로 튀르키예의 F-16 전투기 구매를 반대하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스웨덴 나토 가입 승인을 조건으로 의회를 설득해줄 것을 요청했다.

교착상태는 지난해 6월 스웨덴이 강화된 대테러법을 시행하면서 풀리기 시작했다. 국내 테러조직을 지원하거나 가담하는 이에게 최대 7년의 징역형을 부과하는 이 법은 PKK를 직접 겨냥하지는 않았지만 양국 관계가 해빙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네덜란드도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지원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행된 대튀르키예 무기 판매 제재를 중단하기로 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며칠 내로 스웨덴 나토 가입을 승인하는 서류에 서명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스웨덴이 최종적으로 나토 32번째 회원국이 되기 위해서는 마지막 관문을 거쳐야 한다. 유럽연합(EU) 내 친러시아 국가로 꼽히는 헝가리다.

헝가리 의회는 지난해 3월 핀란드의 나토 가입 비준안을 찬성했지만 스웨덴 비준안은 보류했다. AFP에 따르면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의 비서실장인 게르게이 구야시 헝가리 국민의회 의원은 지난 18일 "관계 개선을 위한 스웨덴의 '신뢰 구축 조치'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스웨덴이 나토 가입을 위해 헝가리에 적절한 대가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우회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구야시 의원은 "스웨덴 정부가 연락을 취해 헝가리 의회가 어떤 우려를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